본문 바로가기
핫한 주식정보들

S오일 에스오일 주가 전망과 관련 정보정리

by 최실장* 2021. 4. 24.

에스오일간판
S오일 간판

국내 정유기업들 가운데 작년 4분기에 유일하게 흑자전환에 성공을 한 S오일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계실 텐데요, 에스오일과 관련된 정보와 앞으로 주가전망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에스오일 기업개요

S오일은 2020년 4분기 영업이익 931억을 기록하면서 흑자전환에 성공을 하였습니다.

정유사업 부문에서는 897억의 손실을 입었지만 석유화학 부문에서 727억의 영업이익과 윤활기유 사업부문에서  110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여 정유부문의 손실을 다른 사업부문으로 이겨내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업부문에서의 매출액 증대가 4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PO부문 사업에서 큰 매출액이 상승하였습니다.

 

PO란 자동차와 가전제품에 사용이 되는 내장재로의 원료로서 쓰임새는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전망이기에 에스오일의 매출액에 큰 도움이 될 사업부문입니다.

 


2021년 1분기에도 상승세는 지속

S오일의 매출액 증가세는 작년에 반짝한것이 아니라 올해에도 지속적인 매출액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은 4분기의 300%가 넘는 상승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3천억 원 정도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큰 폭의 영업이익 상승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국제유가의 상승에 의한 매출액 증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제유가는 현재기준으로 이미 코로나 사태 이전 수준을 회복한 배럴당 60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유가 상승에 의한 매출액 증가 효과는 1분기 매출액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국제유가는 당분간 지속적인 상승이 유지될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미국의 텍사스 한파로 인해 서부텍사스유가 생산에 차질을 입었으며, 중동 정세 또한 불안정하기에 원유 생산량이 소비량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의 기존 원유 재고량 소비율은 최근 20년가량의 평균치와 비교를 해보면 최대수준이며 코로나 사태에서 조금씩 회복 중인 중국의 공장 재가 동률 또한 점차 올라갈 것으로 예상이 되므로 국제유가의 상승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국내 다른 정유기업과 차별점

많은 투자자분들이 S오일의 주가에 주목을 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타 정유기업과 다른 횡보를 에스오일이 보이고 있어서 입니다.

 

첫 번째 차별성은 바로 수소사업 진출에 있습니다.

한국, 사우디아라비아 합작 수소에너지 전문 기업인 FCI의 지분 20%를 매입하였으며,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 알려졌습니다.

 

이는 정유사업에만 기대지 않고 다양한 에너지 사업부문 구축으로 매출 다양화를 모색하는 바람직한 사업구조 변경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로는 바로 S오일의 지분을 63% 가지고 있는 실질적인 소유주인 사우디 아람코라는 든든한 뒷배경입니다.

 

사우디 아람코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100여 개의 유전을 관리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석유기업입니다.

에스오일은 모든 원유를 사우디 아람코에서 받아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에 국내 다른 정유기업들과는 다르게 굉장히 안정적인 원유 보급 루트를 확보하고 있는 것입니다.

 


에스오일 주가전망

에스오일 주가그래프
S오일 주가그래프

S오일의 주가는 작년인 2020년 3월 말경에 4만 원 후반대로 저점을 찍은 후에 등락을 거듭하다가 현재는 7만 원 후반대의 주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 증권사들의 에스오일 목표주가는 9만 원~12만 원 사이로 책정하고 있으며 매수의견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외국계 신용등급 SNP 또한 에스오일에 대한 전망을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변경을 하였으며 올해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예정이며 국내 다른 정유기업과는 달리 전년 대비한 차입금을 이미 1조 원을 줄였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국제유가상승에 의한 매출 증대는 올해 1분기 매출액부터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이기에 단기적인 조정은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에스오일의 주가 그래프는 우상향 할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지금까지 국내 정유기업 가운데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S오일의 앞으로 주가전망과 관련된 정보들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석유 관련 사업은 이미 지는 해라는 평가가 있기는 하지만 제 생각에는 당장에 석유가 없어진다면 이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는 자원은 아직까지는 전무한 상태입니다.

 

그렇기에 석유 관련 산업에 투자를 중단하기에는 너무 이른 선택이라고 생각이 되며 국제 원유 가격의 추이를 지켜보시면서 투자를 진행하신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윗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닌 개인적인 생각을 공유하는 글임을 알려드리며 많은 투자자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댓글